상담 및 예약 안내

052-256-6611

052-256-6612


평          일 : 10:00 ~ 22:30

이용상담 : 10:00 ~ 21:00

토   요  일 : 10:00 ~ 17:00

점          심 : 12:00 ~ 13:00

일요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바른 자세법
 
잠을 잘 때는 여러 쿠션을 준비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좋지 않으며, 푹신한 매트는 좋지 않습니다. 편안하고 인체공학적인 제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엎드려 자거나 반듯이 누워 자는 것 보다는옆으로 누워 무릎과 엉덩이 관절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자는 것이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작은 베개나 쿠션을 여러 개 준비해서 옆으로 잘 때 안고, 등 뒤에 대고, 바로 누워서 잘 때는 무릎 밑에 작은 쿠션을 고이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서 일어 날 때에는 허리를 가볍게 풀기
 
아침에 자고 일어나자마자 세면대에서 세수를 하기 위해 뻣뻣한 허리를 구부리게 되면,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아침에 잠을 깨면,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누워 있는 상태에서 허리를 가볍게 풀어 준 후 천천히 일어나되, 침대인 경우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침대 아래로 내리면서 일어나도록 하세요.

세면대에서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에는 허리를 굽히지 말고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고개를 숙이고 하는 것이 좋으며, 요통이 심한 경우에는 서서 샤워하면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있을 때에는 엉덩이를 의장에 바짝 붙이고 앉기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가장 주의가 필요합니다.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바짝 붙이고, 엉덩이 관절과 무릎의 구부린 각도가 모두 90도 정도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 무릎의 높이가 엉덩이 관절의 높이보다 약간 높게 되는 것이 좋고 바닥에 발이 닿아야 합니다.

오랜 시간 여행하는 경우에는 1시간에 한 번씩은 자리에서 일어나 간단한 체조를 하도록 하세요. 


서서 일을 할 때에는 다리를 올려 놓을 수 있는 보조 발 받침대 준비
 
오랜 시간 서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한 쪽 발을 올려 놓을 수 있는 15~20cm 정도의 보조 발 받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 쪽 발로 버티며 서 있는 것 보다, 한 쪽씩 번갈아 가면서 올려놓고 일을 하는 것이 허리에 가해지는 무리한 근육 경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에는 앉은 자세로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보통 허리를 구부려서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허리에 정말 나쁜 자세입니다. 반드시 무릎을 구부려서 앉은 자세에서 물건을 몸에 최대한 가깝게 한 후 일어나면서 물건을 들어올리도록 하세요. 한 쪽에만 너무 무거운 것을 들게 되면, 자세가 비뚤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양 손에 나눠서 균형 있게 들도록 하세요.

높은 곳의 물건을 내릴 때에는 반드시 의자를 사용하여 물건의 높이가 가슴 높이보다 낮은 상태에서 들도록 하고, 물건을 들고 이동할 때는 반드시 몸의 앞쪽에서 물건을 들도록 해야 합니다.